□ 서울 도심 내외, 도심과 외곽 및 한강으로의 자전거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 서울시는 도심과 남산, 한강을 아우르는 Circle 형태의 88㎞ 자전거 전용 순환도로망을 추가 구축한다고 14일(목) 밝혔다.
□ 이번 계획은 서울시가 ‘자전거 출?퇴근 시대를 열겠다’며 작년 10월에 발표한「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의 17개 선(축) 개념의 간선 자전거 네트워크에 연결성과 접근성을 보완한 환상적 자전거 도로망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 오세훈 시장은 “기후변화와 교통체증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통수단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하다”며 “시민 고객들이 서울 도심은 물론 한강과 남산, 외곽지역까지 자전거를 타고 막힘없이 달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88㎞ 자전거전용도로, 도심순환?외곽순환?도심-외곽순환노선으로 구성>
□ 2014년이면 완료될 88㎞ 자전거전용도로는 대부분 기존 차로를 축소하는 도로다이어트(Road-Diet)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도심을 순환하고 도심과 외곽, 한강을 잇는 24.1㎞ 순환망 ?한강과 한강지천(중랑천, 불광천, 홍제천) 물길을 잇는 38.1㎞ 외곽순환망 ?도심순환과 외곽순환을 잇는 연결노선 26㎞, 크게 세 가지 노선으로 구성된다.
<자전거 이용한 도심과 부도심간 접근 40분 내외로 가능>
□ 서울시는 이번 88㎞ 노선이 구축되면 은평에서 도심 간 자전거로의 접근이 40분 내외로 대폭 줄어드는 등 자전거가 본격적인 서울의 핵심 교통수단의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서울 도심으로부터 외곽 어디로든 자전거로 이동 가능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 특히 무엇보다도 이번 계획으로 그동안 자전거 인프라가 취약했던 강북지역에도 자전거를 생활화할 수 있는 기반이 완비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표한 자전거순환망과 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 추진과 함께 정부의 자전거산업 육성정책에도 궤를 맞추어 서울이 녹색 자전거도시로, 우리나라를 자전거강국으로 거듭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014년, 자동차 이용 대체편익 연간 1,500억 원 발생 예상>
□ 2014년까지 자전거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자전거교통 수송분담률이 현재 1.2%에서 6%까지 증가하고 자동차 이용 대체편익이 연간 1,500억 원 발생하는 등 자전거가 자동차나 지하철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 이 밖에도 자전거 이용률이 높아지면 에너지 절감과 승용차 이용억제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의 환경오염 비용 464억 원을 절약하고 CO2 발생량도 23만6천 톤 저감되는 등 기후변화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환경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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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순환노선 : 종로 등 도심 심장부 순환하는 24.1㎞ 녹색교통망 |
□ 우선 2011년까지 종로, 훈련원로, 장충단길, 소월길과 태평로 등 도심 주요 지역을 순환 통과하고 도심과 외곽, 한강을 잇는 24.1㎞의 자전거길이 만들어진다.
□ 이 부분은 도심의 대표적 간선도로인 종로를 포함하는 도로이자 서울시가 추진 중인 남산르네상스?한강르네상스?도심활성화 등 도심의 각종 프로젝트 사업 대상 지역으로서 서울 도심 심장부가 자전거길로 연결, 시민 생활 깊숙이 들어오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24.1㎞ 노선은 ?①종로, 훈련원로, 장충단길, 소월길과 태평로 등 5개 도심순환노선 11.21㎞ ?②도심과 외곽, 한강을 연결하는 반포로, 한강진길, 한남로 5㎞ ?③도심 한복판의 청계천, 고궁, 동대문 등 관광코스를 통과하는 테마노선 7.9㎞로 구성된다.
<‘종로’자전거길은 중앙버스차로+일반4차로+양방향 자전거전용도로 혼합 형태>
□ ①도심순환노선 중 훈련원로와 소월길, 태평로는 1개 차로를 축소하는 도로다이어트 방식으로 설치, 차도와 같은 평면에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올해 하반기에 설계해 2011년 상반기까지 공사 완료할 예정.
<종로 현황 : 일반 8차로> <개선:중앙버스차로+일반차로+자전거길>
○ 단 장충단길은 단기적으로는 기존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를 활용하고 단기적으로는 남산르네상스사업(장충공원 재정비사업)에 포함해 공원 안에 자전거도로를 놓을 계획이다.
○ 특히 많은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종로 자전거 길'은 중앙버스전용차로(종로?왕산로) 사업에 반영, 세종로 사거리에서 흥인지문까지 2.8㎞는 중앙버스차로와 일반4차로 양방향 자전거전용도로가 혼합된 도로 형태로 바뀌게 된다. 2011년 개통 목표.
<고저차 큰 지점엔 자전거경사로와 자전거엘리베이터 설치, 지형극복>
□ ②도심의 남산과 한강을 연결하는 한남로와 한강진길, 반포로 등 5㎞ 도심순환 연계노선도 1차로를 축소를 통해 만들기로 했는데, 특히 소월길과 반포로, 한남로 연결구간의 고저차가 커 자전거를 타기 곤란한 지점에서는 목재데크 형식의 자전거경사로(Bike-Pullway)와 자전거엘리베이터 등 별도의 시설물 설치를 통해 지형을 극복하기로 했다.
<소월길⇔한남로 자전거 연결경사로> <소월길⇔반포로 자전거(수직형)엘리베이터>
○ 또 한강진길엔 2010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한남역삼거리 한강변 진입지하보도를 설치, 한강의 자전거도로로 접근이 가능해지고 반포로는 잠수교 보행환경개선사업을 통해 한강과 강남지역으로 자전거접근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
<자전거타고 도심 관광 시대 개막! 청계천, 고궁 등 관광 테마노선 7.9㎞>
□ ③또 청계천, 고궁, 동대문 등 관광코스를 통과하는 테마노선 7.9㎞는 도심 한복판을 통과, 볼거리 가득한 문화?관광자원과 남산?한강 생태자원을 잇고 있어 자전거를 타고 도심을 관광하는 시대가 곧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2010년까지 설치 목표.
○ 경복궁 주변도로 2.4㎞와 청계천로 2.2㎞ 도로에도 자전거전용도로를 올해 말까지 설치, 관광노선으로 함께 이용하도록 하고, 남산공원길 3.3㎞도 자전거자동차겸용도로로 개발, 자전거 마니아들이 가깝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자전거MTB코스로 설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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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곽순환노선 : 한강과 한강지천 물길 잇는 38.1㎞ |
□ 한강과 한강지천(중랑천, 불광천, 홍제천) 물길을 잇는 38.1㎞ 외곽순환망은 중?장거리 이동수단으로서의 자전거 가치와 물길을 지나며 낭만을 즐기는 여가 및 레저 활동 수단으로서의 효과를 동시에 거두도록 할 계획이다.
□ 이 노선의 자전거길이 통과하는 주요 노선은 홍제천, 불광천, 진흥로, 평창터널, 성북동길, 성북천, 청계천로, 중랑천과 한강을 잇는 외곽순환 코스로서 2014년까지 완료된다.
○ 외곽 자전거순환 노선은 민자사업과 하천정비사업 등 각종 사업계획에 반영해 설치하도록 하고 강북도심을 통과하는 진흥로, 성북동길, 청계천로 등 기존도로는 1개 차로를 축소해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하기로 했다.
○ 한강과 한강지천 자전거도로는 올해 마무리되는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분리사업과 현재 하천정비사업을 하고 있는 성북천에 반영, 하천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설치된다.
<터널에도 자전거도로! - 구기터널, 평창터널>
□ 터널에도 자전거도로가 놓인다. 서울시는 진흥로 구기터널에는 보도 1.5m에 자전거 보행자겸용도로를 설치하고, 민자 사업으로 추진 중인 평창터널(2.28㎞)은 터널 폭 3m를 추가 확보해 터널에 자전거 전용공간을 설치한다. 이를 위해 추가 소요되는 예산 85억은 자전거도로도 사회기반인프라임을 감안, 시비로 투자하기로 했다.
<외곽 자전거순환 노선망> <평창터널 자전거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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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외곽순환노선 : 26㎞, 강북지역 자전거 생활 인프라 대폭 확충 |
<경의선 폐선부지 공원 내에 Non-Stop 연결되는 자전거 고속도로 9㎞>
□ 도심순환과 외곽순환을 자전거전용도로로 잇는 연결노선 26㎞도 2012년까지 구축되는데, 이 노선은 경의선 폐선부지에 조성되는 S라인공원 내에 조성되는 Non-Stop 자전거고속도로(9㎞)와 서울 서북지역 은평뉴타운과 도심 경복궁역을 잇는 자전거전용도로(8㎞), 동북지역 천호대로와 중랑천 자전거전용도로 연결구간(6.6㎞) 등으로 구성된다.
□ 서울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경의선 지하화 계획과 함께 시가 진행 중인 폐선부지 공원화 계획을 활용, 공원 내에 도심까지 신호 없이 이어지는 9㎞ 자전거고속도로를 놓을 계획이다. 또 삼각지 고가차도는 지하차도계획에 자전거도로를 반영, 도심내부 연계노선인 반포로까지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은평뉴타운~도심 경복궁역 연결, 도심에서 강북 어디로든 자전거로 이동 가능>
□ 아울러 서울 서북지역 은평뉴타운과 세검정길, 자하문과 창의문길, 효자로 등 서울 도심(경복궁역)을 잇는 8㎞ 자전거길은 2013년 말까지 구축, 도심순환과 외곽순환이 서로 연계되도록 해 강북 도심 어디로 진입하든 자전거 이용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 이 중 은평새길 민자투자사업 2.87㎞ 구간은 이번 사업과 함께 추진(터널 1.32㎞, 토공 1.31㎞)하며 자전거도로 설치에 추가 소요되는 82억 사업비는 시비로 투자한다.
○ 세검정길과 자하문, 창의문길은 1개 차로를 축소해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하며 효자로를 경유, 경복궁 순환 자전거도로와 연결한다.
○ 자하문터널은 보도를 확폭,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고 자하문터널 세검정진입부는 경사로를 설치, 도심으로 자전거 길을 연결한다.
□ 올해 6월에 자전거 출?퇴근 시범도로로 공사에 들어가는 천호대로 6.6㎞와 금년 말에 완료되는 중랑천 자전거전용도로간 연결을 위해 군자교 남단에 자전거경사로도 함께 설치해 도심에서 서울 외곽 어디든지 자전거로 다닐 수 있게 할 계획이다.
□ 중랑천과 우이천간 석계역 하부 복개주차장으로 단절된 일부 구간(근화교~쌍한교, 연장 1.60㎞)에 대해서도 차집관로 상부에 자전거도로를 2010년까지 설치, 강북지역에서 중랑천과 한강, 북서울 꿈의 숲으로 자전거를 타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이천 생태하천 정비계획’에 자전거도로를 반영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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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나루 공원(강동)과 함께 난지공원(강서)에도 자전거테마공원 |
□ 오는 7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강동지역 광나루 지구 자전거 테마공원과 함께 강서 난지지구에도 가족, 연인 등 시민 모두가 즐기는 자전거테마공원을 설치, 인근 공원과 체육시설과 연계한 독특한 레저공간으로 꾸민다.
○ 난지지구의 자전거공원은 체육시설인 족구장(3,950㎡)을 캠핑장으로 이전 후 자전거 익스트림장(5,000㎡), 이색자전거 체험장(2,050㎡), 어린이 자전거면허시험장(4,120㎡), 어린이 놀이터 (800㎡) , MTB코스(5,050㎡), 동호인 광장 및 휴게소 (3,550㎡)등 자전거특화시설을 집중 설치해 올해 9월에 개장할 계획이다.
○ 난지 공원은 하늘공원과 월드컵공원 등 주변공원 및 체육시설과 연결될 계획이며 상암DMC 자전거친화타운과도 연계돼 서북지역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특화지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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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발표한「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차질 없이 진행 중 |
□ 한편, 서울시는 작년 발표한 207㎞자전거전용도로 구축을 주요 골자로 한「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도 차질 없이 진행, 자전거 출?퇴근 시범도로인 천호대로, 경복궁 외곽 순환, 연서로 및 북서울 꿈의 숲 주변도로 16.0㎞ 구간에 대한 경찰청 규제협의를 완료해 오는 6월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
○ 아울러 근거리 주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원과 송파의 자전거친화타운에 설치하는 자전거전용도로 20㎞도 올해 연말에 조성을 완료하며 천호대로에서 도심으로 연결하는 청계천로(연장 6.4㎞)도 금년 하반기에 교통규제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하반기에 착공한다.
□ 근거리 주 교통수단으로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조성하는 노원과 송파의 자전거친화타운에 자전거전용도로 20㎞도 금년 연말에 공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 노원권의 당현길과 상계로 등 4.7㎞와 송파권의 아산병원길 등 3.2㎞ 등 총 7.9㎞에 대해서는 교통규제심의를 완료했으며 나머지 노선도 교통규제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하반기에 공사에 들어간다.
○ 여의도와 상암의 자전거친화타운 자전거전용도로 27㎞도 교통규제협의와 설계용역을 완료하여 금년 하반기에 공사에 들어갈 예정.
○ 공공임대자전거는 여의도와 상암DMC를 대상으로 상호호환이 가능하도록 공통기준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용역공고를 완료, 우선 협상대상자 평가 중에 있다.
□ 자전거 주차수요가 많은 영등포구청(120대)과 신도림역(470대)에 자전거주차전용 건물을 완료해 시민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09년에는 수유역(750대)도 금년에 개장한다.
○ 도심과 한강의 자전거간선축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가양대교 북단과 성수대교 남단의 자전거엘리베이터는 금년 6월말에 완료하여 운영예정
○ 또 작년에 이미 건설한 영등포구청(120대)역과 신도림역(470대) 자전거주차건물에 이어 개봉역(300대)과 수유역(750대)도 금년 개장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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