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odle

산업안전보건공단 “서비스산업 재해예방 콘텐츠 개발 보급

by skyfox 2009. 9. 21.
"근로자의 눈 높이에 맞는 쉽고 생생한 콘텐츠 보급"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노민기, KOSHA)은 서비스산업 재해 예방을 위해 근로자들이 안전보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 보급한다.

❍ 이번 콘텐츠는 위생 및 유사서비스업 등 6개 서비스산업 업종별 포스터 및 스티커, 팸플릿, 근로자 교육용 파워포인트 교안이 개발되어 1,360,000부가 배포될 예정이다.
  - 포스터는 사업장의 부착 편의를 위해 A3 사이즈(297㎜×420㎜)로 작게 제작되었고 산업현장에서 다발하는 재해 상황을 사실감 있게 묘사하여 근로자들이 경각심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스티커는 안젤이 캐릭터를 활용하여 위험 요소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기 좋게 구성되어 있으며
  - 팸플릿과 근로자 교육용 파워포인트 교안은 각 업종의 산업재해 발생 현황을 알고 다발 재해에 대한 예방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근로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제작되었다.

❍ 서비스 산업 사업장은 우리나라 전체 사업장의 절반이상인 약 59%를 차지하고 있고, 근로자수는 전체 근로자의 약 42%를 차지하고 있다 . 더불어 산업재해자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공단은 서비스 산업의 재해다발 업종 중 재해예방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업종(위생 및 유사서비스업, 건물 등의 종합관리업,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교육서비스업, 도ㆍ소매업)을 선정하여 각종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활용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보급한다.

❍ 이 콘텐츠는 직능단체 등 MOU 체결기관을 통해 배포하여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교안으로 활용될 것이다. 또한 재해예방 취지를 알리고 관련 자료를 배포ㆍ부착하여 실질적 재해예방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서비스 산업 안전보건 콘텐츠는 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사업주, 근로자 등 다양한 계층에 배포 예정이며, 사업장에서 자료 등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http://www.kosha.or.kr)에서 관련 자료를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 한편, 노민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이번 서비스산업 재해예방 활동 강화를 위한 안전보건 콘텐츠가 각 사업장으로 보급되어 서비스산업 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이 고취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전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