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아버님, 임플란트 해드려야겠어요”

by skyfox 2010. 9. 15.

 

 

 

가격보다 안전한 시술 우선…CT 가이드 임플란트 ‘주목’

“아버님, 치아 해드려야 겠어요”

며칠 전 고향에 내려가 아버지를 만난 직장인 K씨의 마음은 무척이나 무겁다. 예전에 그렇게 건강하시던 분이 이제는 몸이 예전과 달리 확 늙었다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특히 같이 한 식사자리에서 제대로 음식을 씹지 못하는 모습은 마음이 너무 아팠다.

노인들이 나이가 들면서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바로 ‘먹는 것’이다. 특히, 부모님들에게 젊었을 때와 같은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시술이 최선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 아무 곳에서나 해도 될까?

◆ CT가이드 임플란트로 안전하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비슷한 씹는 힘을 줄 뿐 아니라 틀니와 같은 불편함이 없고, 노인들의 경우 입가 주름을 없애줘 한층 젊어지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노인들에게는 아주 반가운 시술법이다.

그러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임플란트 시술은 얼마나 안전하게 시술하느냐가 관건이다. 상당수의 치아가 없는 노인들이 대규모수술이 될 수 있는데다 지병이 있는 노인들은 위험성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가 시술해야 한다.

의술이 발달함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이 많이 편해지고, 또, 치아를 받혀주는 뼈인 치조골이 부족해도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인조 골도 발달했지만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히 쉽지 않은 시술이라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더욱 안전하게 하기 위한 시술법으로 ‘3차원 CT’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

CT는 기존에 대략적인 상황만 파악할 수 있는 파노라마 X-Ray를 이용하는 것과 달리 치아 뿐 아니라 환자 턱뼈의 길이, 넓이, 깊이, 신경 구조물 등 해부학적인 구조물을 모두 파악해 정확한 진단으로 시술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노인들의 부담을 줄인다.

우리나라 최초로 덴탈CT를 운용. ‘CT가이드 임플란트’ 시스템을 운용중인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이정택 원장은 “원래 임플란트를 시술하려면 잇몸을 절개해 식립할 곳을 찾는데, 수술가이드를 이용하면 잇몸절개가 필요 없어 피가 많이 나지 않고 통증이 적어 안전할 뿐 아니라 환자의 심리상태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은 노벨가이드도 병행 운용하고 있다. 노벨가이드는 세계 최초의 임플란트 회사인 노벨바이오케어에서 개발한 것으로 CT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술 전 완벽하게 분석해 임플란트 시술의 정확성을 더욱 높여 재수술의 가능성을 크게 낮춘다.

◆ 부모님께 씹는 즐거움 돌려드리자

민족의 명절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오래간만에 고향집에 들린 사람들은 K씨가 겪은 일들을 상당수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미덕을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지고 있을 정도로 효심이 강조되는 우리나라에서 부모님의 늙은 모습은 가슴시린 풍경일 것이다.

부모님에게 먹는 즐거움을 돌려 드리기 위해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한번쯤 고려해 보면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