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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dle

톡톡톡, 엄지족도 반한 ‘120’

by skyfox 2009. 5. 21.

애기까치가 땅에 떨어졌어요. 날다가, 어떻하죠?

  ⇒ 가만 두시면 됩니다. 좀 있으면 어미가 올거고 지금은 쉬도록 놔두시면 됩니다. ^^*

감사합니다. 엄마는 주변에 있어요 그냥 냅둘게요..


마포대교에서 가산동 금양인터내셔날(한진택배건물) 갈려면 어찌 가나요?

  ⇒ 대중교통 이용하시나요?

차로 이동하는데 네비가 없어요.

  ⇒ 주요경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여의나루역->국민일보->MBC->KBS별관->대방로->  서울공업고등학교->대림사거리->이마트구로점->한신APT-유턴->금양인터내셔날입니다.


오늘 서울 비 오나요??

  ⇒ 기온 : 최저 17℃ / 최고 24℃, 강수 : 오전 10% / 오후 20% ^^*


□ 서울시 120다산콜센터의 휴대폰 문자상담 서비스가 문자전송에 익숙한 엄지족(thumb)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3월 9일부터 실시한 휴대폰 문자상담 서비스가 2개월여 만에 상담 건수가 1만 건을 넘어섰고 이용시민의 만족도도 91.3%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 관계자는 "휴대폰 문자상담의 아이디어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출발이였지만 지금은 2~30대 일반 젊은층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서비스 초기에는 하루 평균 120여건에 불과했지만 문자상담의 편리함과 비용절감으로 5월 들어 240여건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고 말했다.

 

'전화하니? 난 문자한다!…휴대폰 문자상담 내용분석


<120다산콜센터 문자상담 이용현황>

 

분 야

교통

생활정보

문화체육

시정일반

사회복지

유관기관

기타

 단위 : %

100

49.8

34.3

4.9

4.3

2.3

2.1

2.3


 ○ 상담내용별로 살펴보면 대중교통 노선안내, 막차시간 및 버스위치안내 등 교통분야가 49.8%로 가장 많았는데 시민고객들은 교통에 대한 단순한 궁금증을 빨리 해결해야 할 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간단한 전화번호 안내나 날씨정보와 같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생활정보를 문의하는 내용도 34.5%나 차지하여 그 뒤를 이었고, 문화행사 및 공연안내, 스포츠경기 등 문화·체육·관광분야가 4.9%, 등?초본과 여권발급 등 시정일반분야가 4.5%로 집계됐다.


91.3% 만족…간단 문의는 전화보다 편리


 ○ 휴대폰 문자상담 1만콜 돌파 시점에 맞춰 이용 시민고객 695명(응답율 80.9%)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91.3%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 무엇보다 시민고객들은 공공장소 등 전화통화가 어려운 상황이나 간단한 문의는 전화보다 문자로 상담하는 것이 한결 편리하고 비용도 절감된다는 설명이다. 문자상담 1건당 이용료는 추가 정보이용료 없이 20원 정도의 요금만 부과되고 있어, 2~3분 정도 통화 시 2~300원 정도가 부과되는 전화(휴대폰) 상담보다 10배 가까이 저렴하다.


 ○ 이 같은 여러 장점 때문에 전화상담을 이용하지 않고 문자상담만 이용한다는 응답도 46.9%에 달했다. 실제로 응답자들은 휴대폰 문자상담을 선호하는 이유로 이용이 편리하고(54.3%), 상담대기시간이 없으며(21.1%), 요금이 저렴하고(12.9%), 주위 환경 및 시선에 방해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9.4%)는 점을 꼽았다.


 ○ 한편, 남성(45.7%)보다는 여성(54.3%)이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71.2%)와 30대(19.5%)의 젊은층이 전체의 90.7%로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문자달인 모여라~'…두 달간 50회 이상 이용자도 14명


 ○ 마니아층도 생겨났다. 이들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도움을 받을 정도로 120의 휴대폰 문자상담 서비스를 애용하고 있다. 


 ○ 매일 3~4통을 상담해서 지금까지 205회를 이용한 시민고객인 양○○(구의동,28세)씨는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궁금증은 물론, 단어의 사전적 의미까지도 해결하고 있다.

 

○ 신문보도를 통해 휴대폰 문자상담을 실시한다는 것을 알게 된 양씨는 "사소한 궁금증이나 전화로 상담하기 번거로운 내용을 너무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어 정말 좋다"며 "120은 나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백과사전 같다"고 칭찬했다.


 ○ 이 밖에도 휴대폰 문자상담 서비스 실시 이후 50회 이상 이용한 시민고객은 14명에 달하며, 30회 이상 이용한 시민고객도 28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휴대폰 문자상담 사례를 몇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사례1> 지하철로 출근하던 A고객은 지하철 내부가 너무 더워 에어컨 좀 가동해 달라는 문자를 120에 보냄. 얼마 되지 않아 에어컨이 가동되자 고객은 시원한 바람에 땀 식히며 출근 중이라며 120의 신속한 조치에 고마움을 표현함.


 ○ <사례2> 마을버스의 노선안내도가 잘못 되었다는 것을 발견한 B고객은 120에 안내도를 교체해 줄 것을 문자 메시지로 보냄. 상담원이 해당 구청에 민원을 접수해 빠른 시일 내 교체될 수 있도록 함.


상담 글자수 확장 계획…청각언어장애인에게 집중 홍보


□ 앞으로 120다산콜센터는 휴대폰 문자상담 서비스의 기능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 특히 이미지 파일로 답변 받길 원하거나 보다 상세하게 상담해 달라는 요청이 많아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글자수를 확장하고, 사진?소리?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도 오는 9월중 도입할 계획이다.


 ○ 또한 당초 취지대로 청각언어장애인에게 큰 도움을 주기 위해 농아인협회 등과 협력하여 3만5천여 서울거주 청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 황정일 고객만족추진단장은 "통역자나 화상전화기, 컴퓨터가 없으면 의사소통이 힘든 청각언어장애인이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120을 이용할 수 있다"며 "지금은 이용자 수가 적지만, 앞으로 120이 청각언어장애인의 적극적인 손과 발이 될 수 있는 휴대폰 문자상담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별첨 1. 120다산콜센터 휴대폰 문자상담 서비스 이용방법>

 

□ 이용번호 : 02-120(수신번호에 지역번호 '02' 입력 필수)

□ 이용시간 :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

□ 이용요금 : 문자 전송 건당 20원(별도 정보이용료 없음)

□ 이럴 때 이용하면 편리해요!

   - 버스 노선, 첫차?막차시간 등 대중교통 이용정보

   - 문화?체육?예술 행사 공연시간이나 요금 안내

   - 공공장소, 주변의 소음으로 전화통화가 곤란한 경우

   - 청각언어장애인의 화상전화기나 컴퓨터 없이 이동 중일 때

<별첨 2 : 문자서비스 상담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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