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아토피환자들 “아~토(나오고) 피(터진다)”

by skyfox 2009. 6. 3.

아토피가 심한 자녀를 둔 부모는 딱히 계절을 가리지 않고 고통의 나날을 보내지만 특히 여름이 되면 더욱더 곤혹을 치른다. 무더워진 날씨탓에 땀이 많이 발생하고 피부에 들러붙은 세균의 활동이 왕성해지며 이에 따른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자녀가 염증 때문에 몸을 긁기라도 하면 조치할 방법을 몰라 전전긍긍하기 일쑤다. 그 흔한 물놀이를 가더라도 걱정부터 앞선다.

우리가 흔하게 쓰는말중에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다 . 병도 마찬가지이다. 처음 발병한 원인이나 발병 후 주의해야 할 것 등을 잘 알면 그만큼 병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다. 아토피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부모들이 자녀의 아토피를 걱정하지만 질환의 특징,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생각 외로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무더운 여름 아토피로 고생하고 있는 자녀의 고통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 ‘간질간질’ 지긋지긋한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은 민감성 피부와 건성 피부의 대표적 질환이다. 일반 피부염은 병원에서 스테로이드 등 적절할 치료를 받으면 완치될 수도 있지만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피부 관리가 필수다.

아토피 피부는 정상인에 비해 수분 함량이 상당히 적다. 전문의들은 “정상 피부의 수분함량은 약 15~30% 정도다. 최소 10%만 유지해도 정상으로 본다. 반면 아토피 피부는 PH가 정상인보다 높다”며 “수분함량이 적고 PH가 높기 때문에 그만큼 피부완충능력이 떨어지며 이 때문에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다”고 말한다.

아토피 증세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여러 가지다. 소아기엔 계절과 관련돼 나빠지는데 주로 겨울이나 여름에 땀 분비와 함께 자극이 되어 악화되기도 하고 사춘기나 성인의 경우 자극제나 혹은 환경적 요인, 내분비적 요인 등에 의해 일어나기도 한다.

◇ 땀을 줄이는 것도 큰 도움?

특히 여름철엔 적은 활동에도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아토피 질환이 악화되기 십상이다. 그렇다고 몸을 너무 시원하게 하는 건 오히려 몸에 해롭다. 아토피 환자는 피부에 열이 많지만 속은 차기 때문에 겉을 차게 해주는 건 오히려 피부를 더 가렵게 만들 수 있다. 땀이 많이 날 때는 씻겨주는 게 최선이다.

이 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산성비누나 저자극성 비누를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비누를 아예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씻을 경우에는 땀이 씻겨 내리지 않을 수 있어 가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엄마가 직접 만들어 천연추출물이라 부작용 없어

한편 아토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주)해력(www.atopys.co.kr)의 아토S크림(아토피-S크림)은 고온 하에서 한약재추출액을 천연광물질과 천연추출물을 흡수하게 하여 만든 제품이다. 한약재를 흡수한 천연광물질에서 발생되는 원적외선이 피부 속 깊이 침투하여 아토피성 물질을 빼내어 재발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미 피부질환 치료외용제(NO10-2008-0138443)로 출원중이고, 피부내.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자극완화에 도움을 주는 특허물질 아토백스(특허등록NO10-0813718)와 피부의 수분 발란스를 유지시켜주는 케라스젠(특허등록NO10-0508528)은 광물질과 규합하는 과정에서 아토피로부터 벗어나는데 기존 아토피제품과는 차별화가 되고 있다는 게 사실이다.

최근 뉴스보도를 통해 석면 탈크 문제로 인해 우려와 걱정이 많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민감한 피부에 백색의 공포 석면이 함유된 제품을 접한 후라 더 심하지만 아토S크림의 경우 까다롭기로 정평이 난 미FDA 기준통과를 하였으며, 순수 천연 광물질과 천연추출물로 만든 제품으로 중금속 및 독성으로부터 매우 안전하다.

아토피는 단순 피부질환이 아닌 알레르기 질환으로 짧은 시일 내에 완치를 목표로 하는 질환이 아니므로 초기의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치료와 이후 꾸준한 생활습관과 관리로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면 불편없이 편하게 생활 할 수 있다.

아토피의 베일을 벗기는데 큰 획을 그은 아토S크림 제품을 6월30일까지 신제품 출시 및 FDA통과 기념으로 아토피 탈출 무료 체험단 모집을 한다고 했다. 업계에선 이번기회를 통해 아토피 그늘에서 확실하게 벗어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