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odle

아기물범과 함께하는 백령도 물범 수호작전

by skyfox 2010. 3. 11.

아기 물범이 태어 났어요, 우리의 천연기념물 물범을 살려주세요!

서울시 서울동물원  아기물범과 함께하는 백령도 물범 수호작전



- 3월 13일(토)~ 21(일)  서울동물원 해양관 잔점박이물범 10마리 등 6종 33마리
- 천연기념물 331호 2월24일 출산 '경사'... 심각한 멸종위기종
- 안용락박사와 함께하는 물범 멸종의 숨겨진 비밀... 3월 10부터 참가자 모집

 


서울시 서울동물원에서는 최근 급격히 빠른 속도로 멸종되어가는 우리의 천연기념물 331호 백령도 물범을 보호하기 위한 범국민적 보호캠페인을 오는 3월 13일~21일까지 서울동물원 해양관에서 펼치기로 하고, 고래연구소 안용락박사가 들려주는 「백령도 물범 멸종, 그 숨겨진 비밀이야기」 특별강좌도 개설하여 3월 10일(수)부터 참가자 100명을 모집합니다.


현재 서울동물원에는 물범 12마리를 포함해 바다사자 3마리, 남미물개 3마리, 오타리아 2마리, 펭귄 7마리, 캘리포니아바다사자 6마리 등 모두 6종 33마리 해양동물들이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월 24일 태어난 아기물범은 따뜻한 봄을 맞아 나들이 나온 상춘객 앞에서 재롱을 부리고 있답니다.


서해의 최북단 신비의 섬 백령도는 섬전체가 새들이 흰 날개를 펼치고 나는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남·북을 가르는 해상군사 분계선으로 출입이 통제되어 온 까닭에 지금까지 섬 생태계는 다행히도 잘 보존되어 왔다고 하네요. 그 결과 쇠가마우지 등 다양한 희귀동식물이 발견되고 있는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곳이 되었으며, 특히 백령도는 멸종위기에 처한 물범이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서식하는 독자적인 개체군으로 형성되었답니다.


백령도 물범은 세계 30여종 물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물범입니다.

과거 1940년경 8천 마리에 이르던 개체 수는 현재 그 수가 줄어들어 300여 마리만이 관찰되고 있을 만큼 멸종위기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이 귀여운 물범들을 볼 수 있다 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하네요.


4월 쯤 되면 우리 서해바다에서 제왕으로 군림하며 바위 위에서 일광욕을 즐기며 날쌘 수영실력을 뽐내기도 하는 이 물범들은 11월이면 어김없이 모두들 어디론가 사라지곤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 물범들은 어디로 사라지는 것일까요?

이를 추적하기 위해 우리나라 해양 포유동물 전문 연구소인 고래연구소에서는 물범에게 장착한 위성추적장치를 통해 우리나라 백령도와 중국 간의 이동경로과정을 밝혀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중국의 밀렵꾼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물범이 사라지는 등 큰 위협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에 서울동물원에서는 고래연구소의 안용락 박사와 함께 우리나라에 서식하고 있는 물범의 생태서식환경과 중국 간 이동경로, 물범들이 처한 위험 상황과 보호대책 등을 알리고 시민들의 관심을 일으키고자 『아기물범과 함께 하는 백령도물범 수호작전』 캠페인을 펼치게 된 것이죠.


서울동물원에서는 오는 13(토)~14(일)일 2일간 해양 포유동물 전문가인 고래연구소 안용락 박사로부터 물범에게 장착한 위성추적장치를 통해 중국을 넘나들며 연구한 백령도 물범에 대한 이동경로와 함께 물범에 대한 멸종위기의 순간 등 모든 비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키로 하고 오는 3월 10일(수)부터 서울대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 100명을 선착순 모집합니다.



 □ 아기물범과 함께하는 백령도 물범 수호작전 행사개요

 

    - 기  간 : 2010. 3. 13(토)~21(일)

    - 장  소 : 서울동물원 해양관

    - 대  상 : 관람객 누구나



◦ 특별강좌 / 안용락박사가 들려주는 「백령도 물범 멸종, 그 숨겨진 비밀이야기」

    - 강  사 : 고래연구소 안용락 박사

    - 일  시 : 2010. 3. 13(토), 14(일) / 2회 / 10:00~12:00

    - 대  상 : 초등학생 및 청소년, 성인

    - 신  청 : 2010. 3. 10(수)~서울대공원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

    - 참가비 : 10,000원 (동물원 입장료 무료, 예쁜 기념품 증정)


 ◦ 상설행사 Ⅰ / 물범 전문사육사의 生!生! 물범 사육스토리

     - 사육사 설명회 : 최재덕, 최임영 사육사

     - 물범의 生生한 사육경험과 생태 이야기

     - 물범의 식사시간! 물범들은 무얼 먹고사나요?


 ◦ 상설행사 Ⅱ / 교육 리플릿, 물범 배지 배부

     - 우리나라 점박이물범 서식현황과 보전의 필요성 교육

     - 물범 세밀화 배지

     - 귀여운 물범 얼굴 스탬프 찍어보기


  ◦ 상설행사 Ⅲ / 물범과 함께 Take a picture!

     - 점박이물범 포토존에서 마치 백령도로 여행한 듯 사진 찰칵!


  ◦ 상설행사 Ⅳ / 내가 만든 얼음 위 아기물범 자석인형

     - 말랑말랑 흰 점토와 자석으로 만드는 나만의 아기 물범


  ◦ 상설행사 Ⅴ / 만화읽고 「알쏭, 달쏭 물범이 궁금해!」 낱말퍼즐

     - 물범 통통이가 만화로 알려주는 백령도 물범의 진실

     - 만화 읽고 나서 누가 빨리 맞추나. 낱말퍼즐 게임


  ◦ 상설행사 Ⅵ / 백령도 현지 보전 및 연구 활동, 생태체험 사진 전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