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odle

전 세계 명작 만화·애니메이션 서울서 한번에 만난다

by skyfox 2009. 7. 17.

전 세계 명작 만화·애니메이션 서울서 한번에 만난다
서울시, 22~26일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개최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만화, 애니메이션 전문 페스티벌인 「SICAF 2009」(제13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오는 22일(수)부터 26일(일)까지 5일간 개최됩니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하는「SICAF 2009」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인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직접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전시는 코엑스에서, 영화제는 롯데시네마(건대입구점)에서 열립니다.


<한국만화100주년, 그동안 사랑받은 한국만화의 명장면을 한눈에>

이번 SICAF 2009 전시행사의 컨셉은 <타임캡슐 100년의 여행>이라고 합니다.

「전시행사」에서는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는 한국만화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인에게 친숙한 ‘태권브이’, ‘아기공룡 둘리’, ‘풀하우스’, ‘궁’ 등 한국만화의 명장면을 볼수 있다 고 합니다.

이외에도 미국 최대 만화출판사 ‘마블코믹스’의 원작만화에 등장하는 슈퍼히어로 ‘스파이더맨’,‘X맨’,‘아이언맨’ 등을 테마로 한 <마블코믹스전>을 비롯한 풍부한 볼거리제공은 물론 만화와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금년부터는 전시행사를 국내 최대 캐릭터전시 비즈니스마켓인 <서울캐릭터ㆍ라이선싱페어>와 동시에 개최합니다. 그리고 <캐릭터ㆍ라이선싱페어> 비즈니스행사가 진행되는 22일과 23일 양일간은 SICAF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7월 24일부터 26일 기간에는 1장의 입장권으로 ‘SICAF’와 ‘캐릭터‧라이선싱페어’두 행사를 모두 관람할 수 있어 전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는 2배의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입장료는 성인 7천원, 청소년 5천원, 어린이 2천원이랍니다.

개막식에는  매년 만화와 애니메이션 분야에 각 1명씩 선정하는‘SICAF 어워드’수상자에 대한 시상도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올해 만화부문은 <타짜>, <식객>의 허영만 화백이, 애니메이션 부문은 애니메이션 교육에 헌신한 황선길 교수가 선정되었습니다.

한편 우수만화가 발굴과 한국디지털 만화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개최되는 전시행사인「국제디지털만화전」에서는 공모전에 출품된 43개국 2,765편의 작품 가운데 본선수상작 19편에 대한 전시와 시상식이 열립니다.

디지털만화 전시는 행사 기간 내내 SICAF전시관에서 관람할 수 있고, 시상식은 7월 23일 오후 4시 코엑스 컨벤션홀에서 열립니다.

또한 7월 25일에는 코엑스 컨퍼런스센터에서 디지털만화 컨퍼런스가 개최되는데 참가를 원할 경우 7월 19일(일)까지 홈페이지(www.sicaf.org)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역대 최대 규모 420여편 애니메이션 상영 :‘블리치’3기 국내 첫선>

영화제는 공식경쟁부문과 특별초청부문 35개국 총 423편의 작품이 상영된다고 하네요. 역대 최고라네요.

개막작은 클레이 애니메이션으로 인기가 높은 <월레스와 그로밋> 시리즈 중 최신작인 ‘빵과 죽음의 문제’가 상영된대요.

그 외에도 국내에서도 이미 마니아를 보유하고 있는 <블리치>극장판 3기‘너의 이름을 부른다’와 영화 ‘러브레터’로 유명한 이와이 슈운지가 각본을 쓴 <바통>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애니메이션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공식경쟁 6개부문 총 1,423편의 출품작 중 167편이 본선진출이 확정되어 팬들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이 영화제 입장료는 일반 5천원, 청소년 4천원, 어린이 3천원이며, 심야/특별프로그램 1만원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주말인 7월 17일~19일 24일~26일에는 서울대공원에서 애니메이션  무료 야외상영회도 개최된대요.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 만화가 등 직접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또한, 「SICAF 2009」에서는 평소 만나기 힘들었던 국내ㆍ외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과 만화가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네요

작가와 관객이 직접 소통하는 ‘만화포차전’은 30여명의 인기 만화가가 직접 포장마차 형식의 부스를 설치해, 작품을 전시하고 사인회를   한다네요
요즘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윤태호와 같은 만화작가들도 대거 참여해 만화 팬들에게 큰 추억을 남겨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디지털만화의 세계적 거장 ‘다니엘 멀린 굿브레이’, 포르   투갈의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 ‘아비 페이조’ 등 해외에서 방한하는 유명감독과의 만남의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만화ㆍ애니메이션 전문마켓 개최로 국산콘텐츠 해외수출 기대>

한편, 7월22일부터 24일까지는 국내 최대 만화ㆍ애니메이션 전문 산업마켓인‘Seoul Promotion Plan(SPP)’이 코엑스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립니다.

 SPP는 △프로젝트 컴피티션 △업체-바이어간 1:1비즈매칭을 통한  비즈니스 상담 △투자유치설명회 △전문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국내기업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수출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신규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프로젝트 컴피티션’에서는 총10개국에서 접수된 83개의 작품 중“따개비루(올리브스튜디오/  한국)”를 포함한 최종 7개국 20개 작품이 결선에 올라 프리젠테이션  기회를 갖습니다.

SPP 컨퍼런스는 국내외 주요 방송, 투자, 라이선싱 등 관련 업계  주요인사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주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가를 원할 경우 7월 19일(일)까지 홈페이지(http://www.sicaf.org)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행사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sicaf.org와 SICAF조직위원회(3455-8411)에 문의하면 됩니다.

또한, SPP는 http://www.sppseoul.com와 (3455-8355/8358)에서도 문의가 가능하대요.


[이번 SICAF 2009 홍보대사는 누구일까요?]

「SICAF 2009」(제13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홍보대사로 드라마 ‘비천무’와 ‘궁S' 등 만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에 출연하였고, 평소 만화와 애니메이션 마니아를 자처해 온 탤런트 박신혜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고 하네요

탤런트 박신혜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일상에 지친 사람들을 상상의 세계로 인도한다.”며 “SICAF를 통해 마니아뿐 아니라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기면서 행복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고 하네요.

볼거리, 즐길거리 많은 「SICAF 2009」여러분도 꼭 참여해 보세요

-----------------------------------------------------------------------------------------------------

◆ 세부 프로그램 ◆


1. 전시행사 - 코엑스 (7월22일~26일, 코엑스)

구분

전시명 

세부내용

한국만화

100주년

기념전시

 한국만화 명장면전

한국만화의 명장면 및 명장면 재현 팝업조형물 전시

박기정 특별전

‘08 SICAF 어워드 수상자인 박기정 화백의 작품세계

기획전시

판타지  만화전

최고 인기 장르만화인 한국판타지 만화를 조명

만화포차전

작가와 관객이 직접 소통하는 포차를 테마로 한 전시

어린이만화 원화전

8,90년대 높은 인기를 얻은 어린이만화 원화전

해외

초청전

아시아의 만화의 재발견

베트남, 대만 등 동남아시아 7개국 만화 소개

마블코믹스전

마블코믹스 출판사의 슈퍼히어로 테마전

체험존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체험교실

어린이 만화교육 체험 공간


2. 영화제(추천작) (7월22일~26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

구분

영화명 

상영시간

가족극장

월레스와 그로밋-빵과 죽음의 문제

22(수) 17:00 영화제 개막식 후

미아와 미고

22(수) 12:50, 23(목) 11:00

후안파블로 자라멜라 섹션-점토애니메이션의 매직

25(토) 16:40, 26(일) 13:10

마니아

극장

블리치 극장판 3기-너의 이름을 부른다

22(수) 19:00, 25(토) 18:20, 26(일) 11:00

바통

22(수) 20:20, 25(토) 20:30

단편극장

제3세계 애니메이션 특별전-이란,그리스,인도

26(일) 14:30 (이란) 등

감독초청전-아비 페이조, 라스코 시릭 등

24(금) 18:30 (아비 페이조) 등


3. 컨퍼런스(디지털만화, SPP) (7월 24, 25일, 코엑스 컨퍼런스센터)

구분

 

세부내용

참가신청

디지털

만화

컨퍼런스

(7.25)

디지털만화시대,

창작자의 변화와 도전

- 기조강연 및 해외 초청작가 강연

- 디지털만화 해외트렌드

- ‘앱스토어’ 디지털만화의 태풍

http://www.sppseoul.com

무한히 확장하는 디지털콘텐츠의 미래

- 기조강연 및 해외초청 강연

- 영상기술의 새로운 도전

SPP

컨퍼런스

(7.24)

애니메이션 관련 세션

- Cartoon Network의 아시아 지역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및 구매전략

- 유럽을 설득하는 라이선싱 성공전략

- 미주시장 진출을 위한 아동용(Pre-Schooler) 애니메이션 개발 핵심 전략

- 콘텐츠 제작 투자를 위한 벤처캐피탈의 의사결정 전략 및 제안서 작성 요령

- 동남아 주요 신흥시장 분석

http://www.sppseoul.com

만화 관련 세션

- 만화 편집장과의 대화

- 만화 편집장과 1:1 컨설팅




댓글